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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주식 분석 재무 안정성과 수익성, 기술적 지표에 따른 종합 평가

KeepGooing 2024. 11. 6.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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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 결산 년월: 2024년 6월

재무 지표

 

안정성 지표

  • 부채 비율: 179.51%
    • 의미: 기업의 총 자본 대비 부채 비율로, 재무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기준:
      • 100% 이하: 안정적이며, 기업이 자산을 잘 관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 100%~200%: 적정 수준의 부채 비율로, 재무 위험이 크지 않습니다.
      • 200% 이상: 높은 부채 비율로 재무적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 해석: 현대자동차의 부채 비율은 179.51%로 적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재무 위험은 크지 않지만, 부채 부담이 다소 존재하는 수준입니다.
  • 유보 비율: 6,644.04%
    • 의미: 주주에게 배당하지 않고 내부에 보유된 이익의 비율로, 기업의 자금 여유를 나타냅니다.
    • 기준:
      • 500% 이하: 재투자 및 위기 대비 자금 여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 500%~1000%: 적정한 유보 수준으로, 재무 안정성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1000% 이상: 미래 투자 및 위기 대응에 충분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됩니다.
    • 해석: 현대자동차의 유보 비율이 6,644.04%로 매우 높아, 향후 성장 및 위기 대응에 필요한 자금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습니다.

 

수익성 지표

  • ROE (자기자본이익률): 15.00%
    • 의미: 주주 자본을 통해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익을 창출했는지를 나타내며, 수익성의 핵심 지표입니다.
    • 기준:
      • 10% 이하: 자본 효율성이 낮으며, 성장 잠재력에 대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 10%~20%: 양호한 수준으로, 자본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 20% 이상: 높은 수익성을 보여주며, 자본 효율성이 뛰어난 기업으로 평가됩니다.
    • 해석: 현대자동차의 ROE가 15.00%로 양호한 수준으로, 자본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있으며, 수익성이 좋음을 나타냅니다.

주당 지표

  • BPS (주당순자산): 3,699,630원
    • 의미: 기업의 순자산을 발행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식 한 주당 내재 가치를 나타냅니다.
    • 기준:
      • 주가 대비 BPS: 주가가 BPS보다 낮으면 저평가, 높으면 고평가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 해석: 현대자동차의 BPS는 3,699,630원으로 매우 높아, 주식 한 주당 내재 가치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EPS (주당순이익): 26,403원
    • 의미: 기업의 순이익을 발행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식 한 주당의 수익성을 나타냅니다.
    • 기준:
      • 높을수록: 기업의 수익성이 좋다는 신호로, 낮은 EPS는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해석: 현대자동차의 EPS는 26,403원으로 매우 양호한 수익성을 보이며,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기술적 지표

  • 현재 가격: 206,500원 (2024-11-06 기준)
  • 5일 이동평균: 253,400원
  • 20일 이동평균: 244,950원
    • 의미: 최근 5일과 20일 동안의 주가 평균으로, 단기 및 중기 추세를 파악하는 데 유용한 지표입니다.
    • 기준:
      • 현재 가격이 이동평균 위: 상승 추세를 의미합니다.
      • 현재 가격이 이동평균 아래: 하락 추세를 나타냅니다.
    • 해석: 현대자동차의 현재 가격은 5일 이동평균선보다 낮고, 20일 이동평균선과 가까운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어 단기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 RSI (상대강도지수): 51.92%
    • 의미: 주가의 상대적 강도를 나타내며, 과매수/과매도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됩니다.
    • 기준:
      • 70 이상: 과매수 상태로 매도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 30 이하: 과매도 상태로 매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 50 부근: 중립 상태를 나타냅니다.
    • 해석: RSI가 51.92%로 중립 상태에 있어, 과매도나 과매수 상태는 아니며, 현재 시장에서의 균형 상태를 나타냅니다.
  • MACD (이동평균 수렴/발산 오실레이터): 169.08
    • 의미: 단기 이동평균과 장기 이동평균의 차이를 나타내며, 추세의 방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기준:
      • 양수: 상승 추세를 나타내며, 단기 이동평균이 장기 이동평균 위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 음수: 하락 추세를 의미하며, 단기 이동평균이 장기 이동평균 아래에 있을 때 나타냅니다.
    • 해석: MACD가 양수로 상승 추세를 나타내고 있어,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종합 분석

현대자동차는 부채 비율이 적정 수준에 있으며, 매우 높은 유보 비율을 보유하고 있어 재무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ROE가 15.00%로 양호한 수준으로, 자본 효율성도 좋습니다. 기술적 지표상 현재 가격은 단기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MACD가 양수로 상승 추세를 시사하고 있어 단기적인 반등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RSI가 중립 상태이므로, 과매도나 과매수 상태는 아니며 현재 가격 수준은 비교적 균형 잡힌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가능하며, 단기적인 가격 변동성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 내용은 한국투자증권에서 제공 받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투자 주의 경고

모든 투자에는 손실 위험이 따릅니다.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주식, 채권, 부동산 등 모든 자산 투자에는 시장 변동성과 리스크가 수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단기적인 변동성에 따른 손실 위험을 인지하고, 자신의 재무 상황과 투자 목적을 철저히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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