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8년에 17조원대로 커질 걸로 예상되는 자동차용 반도체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무서운 기세로 점유율을 확장하면서 시장을 선도하고자 노력하고있다.
최근 삼성전자는 볼보와 혼다 벤츠, 비야디, 니오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는 미국 반도체 제조업체 ‘퀄컴’과 손을 잡았다.
테슬라, 로보택시 기술 활용 자율주행 공유 서비스같은 것에 대비하기 위해,
부분자율주행, 조건부자율주행 그리고 완전자율주행까지 미래의 모빌리티를 위한 준비를 묵묵히 해나가고 있는데 현재 그 점유율이 어느정도이고 어떠한 기술로 앞으로 얼마나 더 점유율을 확대할 것인지 에 대한 내용을 크게 차량용 메모리 시장의 성장, 삼성전자의 전략, 삼성전자의 기술적 우위, 시장점유율 및 경쟁사로 나뉘어 정리해 보았다.
차량용 메모리 시장의 성장
차량용 메모리 시장은 2021년 43억 달러에서 2027년 125억 달러로 연평균 20% 성장이 예상됩니다.
자동차 1대당 메모리 용량은 2022년 47GB에서 2027년 157GB로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체 메모리 시장에서 차량용 메모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1년 2.6%에서 2027년 4.7%로 확대될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전략
삼성전자는 차량용 메모리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보하기 위해 UFS 3.1 메모리 솔루션을 2024년 7월부터 양산하기 시작했습니다.
2027년까지 차량용 HBM4E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2025년까지 시장 1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메모리 솔루션을 제공하여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기술적 우위
삼성전자의 UFS 3.1 제품은 전력 효율성이 33% 향상되었고, -40°C에서 105°C까지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128GB, 256GB, 512GB 등 다양한 용량을 제공하며 고용량 수요를 충족시킵니다.
시장 점유율 및 경쟁사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3년 세계 차량용 메모리 시장에서 32%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위 업체인 마이크론은 44%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지만, 삼성전자는 기술력과 제품 라인업을 바탕으로 1위 자리를 노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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