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보안 때문에 윈도우의 hosts 파일을 수정할 때가 있다. 하지만 반대로 이를 이용하면 보안 취약점이 된다.
그 이유는 hosts 파일 조금만 수정하면 가짜 웹사이트나 서버로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hosts 파일 위치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한 주의사항 정리하였다.
Windows에서 hosts
파일 수정 시 주의사항 요약:
- 파일 위치: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 수정 방법:
- 관리자 권한으로 메모장 또는 텍스트 편집기 실행.
C:\Windows\System32\drivers\etc
경로에서hosts
파일 열기.- 파일 수정 후 저장.
- 주의할 점:
- 보안 위험: 해커가
hosts
파일을 수정해 사용자를 가짜 웹사이트로 유도할 수 있음. - 예:
naver.com
을 가짜 서버로 리디렉션하여 계정 탈취 가능.
- 보안 위험: 해커가
- 공격 시나리오:
hosts
파일에 가짜 IP 주소 추가.- 사용자는 브라우저에 입력한 도메인이 해커의 가짜 사이트로 연결됨.
- 사용자가 로그인하면, 해커가 계정 정보를 탈취.
- 대응 방안:
hosts
파일에 대한 접근 권한 제한.-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로 악성 프로그램 차단.
- DNS 보안 강화 및 신뢰할 수 있는 DNS 서버 사용.
- HTTPS 및 자물쇠 아이콘 확인을 통한 안전한 웹사이트 접속.
파일 수정 시 항상 신중해야 하며, 의심스러운 항목 발견 시 즉시 삭제가 필요하다.
Windows에서 hosts
파일을 수정할 때는 주의가 필요. 이 파일은 로컬 컴퓨터에서 dns서버를 거치기 전에 캐쉬같은 역할로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 간의 매핑을 담당하는 중요한 파일이기 때문에, 잘못된 수정은 심각한 보안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hosts
파일 위치: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수정 방법:
- 메모장이나 텍스트 편집기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 편집기에서
hosts
파일을 엽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C:\Windows\System32\drivers\etc
경로로 이동한다. 그 이후 파일을 살펴보는데 안보이면,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변경하여hosts
파일을 선택한다.
- 파일 탐색기에서
- 원하는 내용을 수정한 후 저장합니다.
주의할 점:
hosts
파일을 수정하는 행위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해커들이 이 파일을 악용해 사용자를 가짜 웹사이트로 유도할 수 있다.
예시:
해커가 컴퓨터의 hosts
파일을 수정하여 naver.com
을 입력했을 때 실제 네이버 사이트 대신 가짜 사이트로 연결되도록 만들 수 있다. 이 가짜 사이트는 네이버와 똑같이 생겼기 때문에, 사용자는 의심 없이 로그인을 시도하게 된다. 이때 해커는 사용자가 입력한 네이버 계정과 비밀번호를 손쉽게 탈취할 수 있다.
이처럼 hosts
파일을 통해 해커는 DNS 스푸핑(DNS Spoofing) 또는 DNS 하이재킹(DNS Hijacking)이라는 공격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의도한 정상적인 도메인 대신, 해커가 설정한 가짜 서버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이다.
공격 시나리오:
- 해커는 악성 소프트웨어나 다른 수법을 통해 컴퓨터의
hosts
파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할 수 있다:여기서192.168.2.101
은 해커가 만든 가짜 네이버 서버의 IP 주소다. 192.168.2.101 naver.com
- 사용자가 브라우저에서
naver.com
을 입력하면, 컴퓨터는 처음부터 DNS서버를 통해 IP를 가져오지 않고 가장먼저hosts
파일을 확인한다. 이 파일에naver.com
이 해커의 IP 주소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DNS 서버를 거치지 않고 가짜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 가짜 사이트는 진짜 사이트와 매우 유사하게 설계되어 있어, 사용자는 의심 없이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기 쉽다.
- 해커는 이렇게 수집한 계정 정보로 실제 네이버 사이트에 접속해 사용자의 계정을 탈취하여 각종 범죄에 이용한다.
왜 위험할까?
- 피싱 공격: 가짜 사이트로 사용자를 유도해 민감한 정보를 탈취하는 피싱 공격에 쉽게 노출된다.
- 사이트 위조: 진짜와 거의 구분이 안 가는 가짜 사이트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쉽게 속아 정보를 입력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 트래픽 가로채기: 해커는 사용자가 특정 도메인에 접속할 때 트래픽을 감시하고, 공격할 수 있는 다른 기회를 노릴 수 있다.
대응 방안:
- hosts 파일 보호:
hosts
파일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한하고, 주기적으로 파일 내용을 확인하여 낯선 IP 주소가 추가되어 있지 않은지 점검. -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사용: 악성 소프트웨어가
hosts
파일을 수정하지 못하도록 보안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보호. - DNS 보안 강화: DNS 요청이 조작되지 않도록 DNSSEC(Domain Name System Security Extensions)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DNS 서버를 설정하는 것도 중요.
- 사이트 접속 시 HTTPS 확인: 브라우저에서
https://
와 자물쇠 아이콘이 있는지 확인해 안전한 SSL/TLS 암호화 연결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 해야한다. 보통 가짜 사이트는 이러한 보안 인증서가 없다.
hosts
파일을 악용한 공격은 매우 단순하지만, 강력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파일 수정 시 신중하게 진행하고, 의심스러운 항목이 있으면 즉시 삭제하는 것이 좋다.
'IT > 코딩 관련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에서 Spring Boot 애플리케이션의 보안 감사 및 모니터링 구현 가이드 (0) | 2024.11.17 |
---|---|
JavaScript Promise 오류 해결 '.then is not a function' (0) | 2024.11.16 |
curl: (56) Recv failure: 상대편이 연결을 끊음 (curl: (56) Recv failure: Connection reset by peer) (0) | 2024.07.16 |
폴더 삭제 실패(디렉터리가 비어 있지 않습니다.) (0) | 2022.04.08 |
netlify에 react 배포하기 (0) | 2021.07.04 |